안녕하세요. 이사벨입니다.
오늘은 테마 여행으로 사케 여행을 중점적으로 적어보려고 하는데요
큐슈 지역에는 어떤 양조장이 있는지, 같이 살펴보실수 있도록 준비했습니다.
포스트를 시작하기에 앞서
일본 여행을 준비하시고 계시나요?
제가 아래 첨부드린 블로그 링크만 참조하셔도
일본 여행 준비의 50%는 이미 마치신 것과 다름 없습니다 :-)
비짓 재팬 웹 작성 어렵지 않습니다. 설명드린대로 따라만 해주세요!
북큐슈 도시 간 이동 소요시간을 담았습니다.
일본 교통카드를 1원도 손해보지 않고 쓸 수 있는 방법, 이곳에 다 담아 두었습니다.
일본 하면 떠오르는 술은 바로 '사케'일 텐데요,
아마 다양한 사케를 맛보시러 일본 여행을 가시는 분들도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후쿠오카도 물이 좋고 쌀이 많이 생산되어,
'쿠루메' 지역을 중심으로 많은 사케 양조장이 위치해 있습니다.
각 사케 양조장 별로 방문하시면, 시음 서비스와 구매를 제공하는 양조장도 있는데,
오늘은
1. 후쿠오카 양조장 현황
2. 사케의 종류
마지막으로
3. 사케 축제
를 살펴보겠습니다.
1. 후쿠오카의 양조장
후쿠오카의 양조장을 찾아보니 다음과 같은 지도를 발견했습니다.
(링크 - https://www.nta.go.jp/about/organization/fukuoka/sake/sakagura/pdf/04.pdf)
- 양조장 리스트
- 후쿠오카 지역에만 78개의 양조장이 있습니다.
- 근교까지 돌아볼 시간이 부족하신 분들은, 하카타 역 근처에만 8개의 양조장이 있습니다.
- 양조장 방문 전 주의사항
- 양조장이라고 해서 전부 시음 서비스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해당 리스트를 참조해 정보를 찾아보시거나, 일본어가 되신다면 전화를 해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그중에 유명한 곳은 아무래도 구루메 지역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특히 아래 말씀드릴 규슈 최대의 사케축제인 " 죠지마 사카구라비라키(城島酒蔵開き)"가 열리는 미즈마 역 근처에는(위 지도상 54-65번) 제가 다녀온 모리노쿠라 양조장도 같이 있는 곳입니다.
2. 사케의 종류
사케는 실제로 많은 종류가 있어서 이게 어떤 건지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으실 텐데요, 하기 자료를 참조해 보시면 조금은 감이 오시지 않을까 싶습니다. 더 자세한 자료는 링크를 참조해 주세요(링크: https://namu.wiki/w/%EC%82%AC%EC%BC%80#s-5.3)
여기서는 사케를 좀 드셔보셨던 분들이 알만한 용어만 간단하게 정리해 보겠습니다. 사케와, 일본 소주의 차이점 그리고 카라구치, 아마구치 등 사케의 특성에 대해서는 다음번에 한번 다뤄보는 걸로 하겠습니다.
준마이슈(純米酒)
준마이슈는 특별한 첨가물 없이 쌀, 누룩과 물만으로 만들어집니다. 쌀은 보통 70% 이하의 정미율로 빚어야 준마이라는 이름을 붙일 수 있다고 하는데요. 이 중에서도 정미율 60% 이하의 쌀을 사용하면 도쿠베츠준마이슈(特別純米酒)라 불린다고 합니다. 맛은 다른 사케에 비해 포근하고 감칠맛이 있다고 불리며,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양조알코올을 첨가하지 않은 순수한 술로서, 양조장 고유의 개성을 맛볼 수 있는 술입니다.
혼조조우슈(本醸造酒)
혼조조우도 준마이와 같이 정미율은 70% 이하이지만, 양조알코올이 첨가된 술입니다. 이로 인해 보다 부드럽고 산뜻한 맛이 나오는데요, 대체로 터치가 가볍고 목 넘김이 시원하며, 화려한 향이 특징이라고 합니다.
긴조슈(吟醸酒)
긴조슈는 정미율이 60% 이하인 쌀을 사용합니다. 섬세한 프루티함과 플로랄한 향기가 특징이며, 긴조슈에도 일반적으로는 수량의 알콜이 첨가됩니다. 긴조슈의 뜻은 '시간을 들여 신중하게 양조한다' 라는 의미가 있는데, 제조 공정이 까다로와 가격이 비싼 편이며, 차갑게 또는 상온 이하에서 마시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시간을 들여 신중하게 양조하는 만큼 양조장이 얼마나 술을 잘 주조하는지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양조알콜이 첨가되지 않는 긴조슈 앞에는 준마이가 붙어 이러한 사케를 '준마이긴조' 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다이긴죠슈(大吟醸酒)
다이긴조슈는 정미율이 50% 이하의 쌀로, 양조장에서 최고의 술로 꼽힙니다. 양조알코올이 첨가되지 않은 다이긴조슈를 '준마이다이긴조'라고 부르며, 이러한 다이긴조슈는 긴조 사케에 비해 더욱더 부드럽고 잘 정돈된 맛이 있다는 게 특징입니다.
이 부분을 알고 주조장이나 사케바를 방문하면 더욱더 사케를 즐기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3. 규슈 최대 사케축제
여기서 매년 열리는 규슈 최대 사케축제를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고 싶습니다.
죠지마 사카구라비라키(城島酒蔵開き)(링크: https://www.crossroadfukuoka.jp/kr/articles/jojima-sake)라고 위에서 말씀드린 쿠루메 지역의 미즈마 역 근처에서 개최되는 축제인데요, 정보는 아래와 같으니 방문해 보시고 싶으신 분은 가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미즈마 역까지 가는 법
- 니시테츠 후쿠오카 텐진역에서 니시테츠를 타고 야쿠인 역으로 간 후, 미즈마 역까지 가는 전차로 환승하시면 됩니다.
- 행사 기간 동안 JR 쿠루메역(신칸센 이용 가능)에서 행사장까지 셔틀버스가 운행된다고 하네요
- 축제명: 죠지마 사카구라비라키(城島酒蔵開き)
- 개최시기: 2024년 2월 17일(토) ~ 2월 18일(일) 2일간 (시간: 오전 9:30 ~ 오후 16:00)
- 개최 site: 초민노 모리 코엔(町民の森公園 마을 주민의 숲 공원)
- 참가 양조장
- 아사히기쿠
- 이케카메 주조
- 지쿠시노호마레 주조
- 하나노츠유
- 히요쿠츠루 주조
- 만넨가메 주조
- 미즈호니시키 주조
- 모리노쿠라
- 참가 비용: 14매 묶음 유료티켓 및 사케 술잔 포함 1,500엔
작성일 기준으로 약 2주 정도가 남았네요, 저도 방문해보고 싶은데, 이 시기에 후쿠오카를 가실 분들 중에 사케를 좋아하시는 분은 꼭 들러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양조장 내에 시음 체험을 어떻게 할 수 있는지, 후쿠오카 시내의 사케바 등에 대한 정보를 공유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여행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Visit Japan Web - 최신 비짓 재팬 웹 등록 방법(2024년 1월 24일 리뉴얼) (0) | 2024.02.14 |
---|---|
오타루 명소, 맛집 및 쇼핑 소개(오타루 여행) (2) | 2024.02.14 |
삿포로 관광 정보 - 관광명소 (2) | 2024.02.13 |
하카타 근처 맛집, 구글지도 맛집 리스트 (2) | 2024.02.11 |
쿠루메 모리노쿠라 양조장 방문(+시음메뉴판 공유) (0) | 2024.02.11 |